모바일 메뉴 닫기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BK21 Four “환경-에너지 융합 교육연구단” 단장 노현석입니다.

 

환경은 우리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주제입니다. 환경문제는 에너지와 큰 연관관계가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를 막고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화석연료 사회에서 친환경에너지 사회로의 변화가 필요 합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사회의 구축이 절실한 시기입니다. 우리 연세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부는 환경과 에너지 분야 핵심 고급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BK21 Four의 교육연구단으로 선정되어 2027년까지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본 사업을 통해 환경공학과 친환경에너지공학 분야의 연구 및 인력양성으로 지역의 관련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지역화에 앞장설 것이며 세계적으로 우수한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국제수준의 기술개발과 인력양성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연세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부의 교수 10명과 석/박사과정 대학원생 51명이 참여하여 연구와 교육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교육과 연구지원 인프라 구축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통한 연구 수월성과 네트워킹을 강화하여 글로벌 수준의 대학원을 육성하고, 정부 100대 국정 과제의 환경-에너지 분야를 주도할 석/박사급 혁신 융합 인재 양성 및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원은 이미 지난 BK21, BK21+ 사업에 선정되어 참여하였으며 여러 특성화대학원 사업 등 정부로부터 꾸준한 혜택을 받아오며 본 분야를 선도하는 대학원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최근 5년간 본 대학원 졸업생들은 대학교의 전임교원, 국립연구소 및 대기업 환경에너지 분야 연구원 등으로 취업하여 관련 분야의 사회적 지도층의 자리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진행을 통해 연구 성과와 취업 수준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국가와 세계를 선도하는 환경-에너지 분야 최고의 대학원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연세대학교 BK21 Four
  • 환경-에너지 융합 교육연구단장
  • 노현석

연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장김정오